사소한 마음 돌봄, 큰 변화의 시작

교회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함께 신앙생활을 하는 공동체다. 그 안에는 각기 다른 성격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있기에 때로는 그 다름이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특히, 성격이나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로 인해 교회 내에서 어려움이 생기면 공동체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 모두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성찰은 우리의 영적…

타인의 인정 없이도, 당신의 자리는 충분히 소중하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주 고민하게 되는 것 중의 하나가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관한 것이다. 특히, 오랜 시간 학문을 연구하고 현장에서 열심히 일해 온 사람들이 인정받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때, 그 자괴감은 더욱 깊어진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 한국 사회에서 더욱 빈번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한국적인 정서 속에서는 ‘남에게 보여지는 것’과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인정에 큰 비중을…

이기는 것과 지는 것

파리 올림픽이 한창 열리고 있는 지금, 우리는 세계 최고의 선수들이 경쟁하는 모습을 보며 감탄하고 때로는 아쉬워하기도 한다. 실력이 비슷한 선수들 가운데서도 어떤 이는 금메달을 목에 걸고 어떤 이는 눈물을 흘리며 퇴장한다. 이렇듯 승리와 패배는 스포츠뿐만 아니라 인생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우리를 따라다니는 주제다. 과연 이기는 것과 지는 것의 차이는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올림픽 무대에서의 승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