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CPE 후반기 공개강좌 및 총회
한국임상목회교육협회(KCPE) 2024 후반기 공개강좌 및 총회 안내드립니다.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모두에게 즐겁기만 한 것은 아니다. 감정의 골이 깊이 얽혀 있는 가족 관계는 명절처럼 모여야 하는 때에 더욱 복잡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다시 추석이 다가왔다. 오랜만에 가족의 정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기도 하지만, 복잡한 가족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가족이 아닌 타인에게는 한없이 자비롭지만 딸에게는 가혹하기만 한 어머니와 함께해야 한다면,…
우리는 하루하루 수많은 목소리 속에서 살아간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때로는 마음속 깊은 감정을 내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 속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우리는 정말 그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있는가?’일 것이다. 단순히 공기의 진동에 의한 소리만을 듣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마음에 담긴 진심을 얼마나 받아들이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듣기에 익숙한 나조차도 때때로 이 질문…
요즘 들어 우리 주변에서 ‘영성’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과거에는 종교적인 맥락에서만 사용되던 이 단어가 이제는 일상 속에서 그리고 다양한 분야에서 자연스럽게 언급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는 우리에게 수많은 기회와 함께 크나큰 스트레스와 불안을 안겨주고 있다. 끊임없이 바쁘게 움직이며 때로는 자신을 잃어버린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여기에 예상치 못한 팬데믹을 경험하고서는 불확실성과 고립감을 더욱 깊이…